아기의 생활 패턴 만들기
E.A.S.Y.
이제 출산이 80여일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초보 엄마로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한데요..ㅎ 아기가 태어나면 아무리 각오를 단단히 하고 있더라도 얼마나 당황스러운 순간들이 불현듯 찾아올까요? 그래서 다양한 육아 서적들을 보면서 신생아에 대한 공부를 미리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육아 바이블로 알려져 있는 <베이비 위스퍼 골드>를 참고로 아기와 엄마의 육아 패턴 만들기 과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아기를 돌보면서 일과의 패턴을 만든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닐텐데요. 그럼에도 '주기'를 가르치는 것은 육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시간표와는 조금 다른 개념인데요, 주기적인 반복의 패턴을 인식시키는 것이지,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을 지켜 행동을 하는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신생아-엄마>의 행동주기는 아래와 같이 4가지가 반복됩니다.
▒ 먹는다 Eat
아기의 하루는 먹는 것으로 시작한다. 처음에는 분유나 모유만 먹다가 6개월이 되면 이유식을 함께 먹을 수 있다. 패턴을 지키다 보면 아기가 너무 많이 먹거나 너무 적게 먹는 것이 아닌지 하는 걱정을 줄일 수 있다.
▒ 활동한다 Activity
갓난아기들은 엄마를 보면서 옹알이를 하거나 벽지 무늬를 응시하는 것이 노는 것이다. 하지만 아기는 자라면서 점차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활발히 한다. 이때 일과를 지켜 나가면 아기가 자극을 지나치게 받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 잔다Sleep
아기는 자는 동안 큰다. 또한 낮잠을 자면 밤에 더 오래 잔다. 심신이 편안해야 잠을 잘 자기 때문이다.
▒ 엄마의 시간을 갖는다 You
일과가 규칙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매일 달라진다면 생활 자체가 예측 불허가 될 것이다. 아기도 힘들어 할 뿐 아니라 엄마 역시 잠시도 쉴 틈이 없게 된다.
이 모든 것은 낮 시간을 위한 일과이며 밤에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기를 목욕시키고 자리에 눕힐 때 엉덩이에 기저귀 크림을 듬뿍 발라주고, 아기가 밤에 깨어나 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배가 고파서 깬다면 수유를 하고 곧바로 재우도록 합니다.
▒ 어렵다면 기록하세요!
아기의 모든 것을 기록하면 처음에 규칙적인 일과를 유지하기가 좀 더 수월해집니다. 또한 아기를 보다 자세히 관찰할 수 있어요! 기록을 하는 것은 성가시게 느껴질 수도 있는 일이지만, 상황을 훨씬 더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어떤 아기들은 기본적인 천성 덕분에 좀더 쉽게 규칙적인 일과에 적응하기도 하고, 좀 더 예민한 아기들은 모든 면에서 좀 더 불안해하고 규칙에서 쉽게 벗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아기가 보내는 신호보다 시간에 초점을 맞추면 규칙적인 일과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규칙적인 일과란 시간표가 아니고, 아기를 시간에 맞출 수는 없습니다.ㅠㅠ
오늘은 아기의 규칙적인 일과 만들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글을 보시는 모든 부모님들, 부디 행복한 육아 보내세요 ~!